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드립 커피 유래가 궁금하다 맛은 어떨까?

by health_life 2022. 5. 28.
반응형

커피가 현대인의 필수품이 된 것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아침마다 아메리카노를 한잔씩 들고 출근하는 모습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커피에 대한 종류에도 관심이 많은데요. 오늘은 드립 커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립 커피란?

간 원두를 필터가 장착된 깔때기에 넣고 뜨거운 물을 통과시켜 추출한 커피입니다.. 한국에서는 보통 드립 커피라고 부르는데, pourover라는 방식으로 물을 한 번에 부어서만 사용합니다..

 

드립 커피의 유래

독일의 가정주부인 멜리타 벤즈는 터키 커피의 찌꺼기를 걸러내기 위해 종이를 사용했습니다. 참고로 이 종이는 아들의 공책으로 일회용 종이 필터는 깔때기를 만드는 방법을 편리하게 개선한 뒤 회사를 설립해 만들어 판매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 후 일본에 드립 기구가 들어와 현재의 핸드드립이 되었습니다.. 이후 사용된 사다리꼴 깔때기의 형태는 1954년 거듭된 개량을 통해 완성되었다고 합니다.

 

독일어 발음은 멜리타지만 한국 지사가 상표권을 영어 단어인 Milita로 등록했기 때문에 회사 도구를 검색할 때 Milita를 검색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커피와 달리 사람의 손으로 직접 물을 조절해 추출하는데, 이에 따라 커피의 양조량에 따라 물의 맛, 물의 온도, 간 커피의 정도, 필터의 종류, 물을 얼마나 붓느냐에 따라 기본적 요소가 달라집니다.

 

기술적 요구사항이 많아 바리스타의 가장 많은 기술을 드러내는 추출법입니다. 원두커피의 질이 프랑스 언론과 정반대의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결과물의 품질과 직결됩니다.

 

드립 커피의 맛

에스프레소나 더치커피보다 옅게 추출됩니다. 추출물은 묽지만, 결국 처음 두 개가 희석되기 때문에 농도는 비슷합니다. 종이 필터를 기반으로 기름기 없이 추출해 깔끔한 맛을 냅니다.

 

융 드립의 경우 커피의 기름을 걸러내지 않아 커피 특유의 맛과 향이 크게 나타납니다. 이 때문에 융드립이 나은 것 같지만, 이 융드립의 성격이 워낙 강해 커피의 개성을 죽인다며 종이필터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취향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현대식 브루잉 커피의 트렌드는 깨끗하고 깔끔한 맛입니다.

반응형

댓글